-게시판-의료새소식 게시판



[건강 Q&A] “100% 피임, 가능한가요?”…여성 피임의 올바른 방법


"100% 완벽한 피임은 없습니다"

원치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해, 그리고 건강한 성생활을 위해 필수인 '피임'. 피임은 성별에 따라 방법이 다르며, 같은 여성이라도 기저질환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다를 수 있다. 여성의 피임에는 기구 사용, 약물 복용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들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100% 안전한 피임 방법'은 없다는 점이다. 다만, 피임 방법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피임 확률을 높일 수 있다.피임 방법 중 대표적인 콘돔은 어떨까. 장윤주 원장은 콘돔 역시 완벽한 피임법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어, 심상인 원장은 여성의 다양한 피임 방법을 소개했다. 김종호, 최주혁 원장은 약물 복용을 통한 피임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했다.



◇ 피임이란?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피임법이 있고, 남성과 여성의 피임법이 다르다.◇ 콘돔만 사용해도 완벽한 피임이 가능하지 않나요?"산부인과 의사 장윤주"콘돔은 찢어지거나 개인의 부주의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완벽한 피임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한편, 임신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일반적으로 이중피임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현재 본인의 상태 및 피임약의 영향에 대해 상담 및 체크 받은 후에 지속적인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 처방 피임약이 아닌 경우라도 상담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성의 피임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산부인과 의사 심상인"피임에는 자연 피임법과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 약물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영구 피임법 등이 있습니다. 이상적인 피임법은 간단한 방법으로 확실하게 피임할 수 있고 부작용이 없어야 합니다. 1. 자궁내 장치(루프)비호르몬성 루프(일반 구리 루프)는 자궁내막에 이물질을 삽입해 경미한 자궁내막의 염증을 유발하여 착상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삽입 후 어느 정도 질 분비물이 증가하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루프 착용은 골반염이 있거나 면역 상태가 저하되어 있는 경우, 당뇨환자나 질출혈이 있는 환자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성 루프(미레나)는 루프에 황체호르몬이 코팅되어 있는 것입니다. 루프에서 지속적으로 황체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피임 효과가 높아지며, 생리량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착용하는 경우 생리량이 매우 적어지거나 혹은 생리를 아예 하지 않기도 하지만 루프를 제거하면 정상적으로 회복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페미돔여성형 콘돔으로 성병이나 골반염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3. 질 살정제성교 10~15분 전 질 속에 알약을 넣거나 크림 등을 바르는 방법으로, 피임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성교 후 6시간 동안 질 세척을 삼가야 합니다. 4. 경구 피임약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을 이용한 방법으로, 제대로 복용했을 시 효과가 확실하며 생리주기를 규칙적으로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을 삼가야 하며 그 밖에도 정맥염, 혈전증, 간 질환, 유방암, 자궁내막암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다른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그 밖의 방법그 외에도 생리 주기를 예측하는 주기법, 응급피임법, 임플라논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 경구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먹으면 임신 가능성 없겠죠?"산부인과 의사 김종호"경구 피임약의 경우 생리 첫날부터 복용하면 복용 후 바로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다른 시기에 복용을 시작할 경우에는 꾸준히 복용하면 복용 후 7일이 지난 시점부터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용 후 7일이 지날 때까지는 콘돔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지만, 모든 피임법은 100%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약은 처음 복용을 시작한 시기와 무관하게 일정한 시간을 준수하여 21알 복용 후 7일 휴약, 8일째 되는 날 생리 여부와 상관없이 재복용의 패턴으로 꾸준히 복용해야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복용 기간 내 휴약기에도 피임 효과는 유지됩니다. 경구피임약은 여성 호르몬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난소가 배란하지 않도록 만들어 피임을 유지하는 호르몬제이며, 배란 자체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피임률은 97%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생리 첫날부터 복용을 시작하여 스케줄대로 매일 같은 시간을 준수해 7일 이상 복용했다면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어떤 피임법이든 100% 피임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에 임신 가능성이 없다고 확답할 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후 피임약은 어떤 주의점이 있나요?"산부인과 의사 최주혁"사후피임약은 고용량의 호르몬제로 사람마다 이를 복용 후 부작용으로 부정출혈, 복통, 두통, 메스꺼움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복용 후 출혈이 발생한 경우라면 피임약으로 인한 출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 복용 후 생리주기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피임방법의 경우에는 자연적인 피임법을 포함하여, 흔히 많이 알고 있는 약물 혹은 기구를 이용하는 경우와 영구 피임법 등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이처럼 다양한 피임 방법 중 확실한 피임, 그리고 안정성이 높은 부작용 없는 피임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피임 때문에 고민이 된다면 병원 방문하여 본인에게 맞는 올바른 피임법을 활용하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장윤주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심상인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김종호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최주혁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이전글 : 걷기 vs 자전거 타기, 어떤 유산소운동이 좋을까?
다음글 : "어깨 통증에 팔 올리기 힘들다면? '이 질환' 의심해야" [황수경의 건강칼럼]